성큼 다가온 여름에 다이어트를 결심한 분들 많으시죠? 다이어트에 운동은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식단입니다. 가장 흔하게 생각하는 식단이 바로 단백질 식품으로 유명한 닭 가슴살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닭 가슴살만 먹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닭 가슴살 대신 먹을 수 있는 또 다른 고단백 대체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와 단백질의 상관관계
대부분 다이어트를 할 때 식단부터 검색하고 주문하게 되죠. 특히 단백질 식품을 가장 먼저 찾는데 왜 그럴까요?
이는 단백질이 우리 몸 필수 5대 영양소 중 지방, 탄수화물에 비해 단위 당 칼로리가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양을 먹어도 단백질로 채우면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은 오래가지요.
더불어 우리 몸을 이루는 근육의 주성분 역시 단백질인데요. 근육은 기초 대사량을 높여주어 체내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죠. 이렇게 중요한 근육을 위해 운동 전후 근손실이나 근육량을 높여 주기 위해 단백질 섭취는 필수적입니다.
닭 가슴살에 함유된 단백질의 양?
이렇게 다이어트할 때에 중요한 단백질 섭취, 이를 위해 대부분의 다이어터들은 닭 가슴살을 선택하는데요. 닭 가슴살은 대부분이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영양 성분 중 지방이 가장 낮기 때문에 사랑받는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닭 가슴살에는 100g당 25g 정도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고 사람은 체중 1kg당 하루 1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50kg 성인 기준으로 50g의 단백질 섭취, 즉 닭 가슴살 200g 정도는 하루에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죠.
하지만 닭 가슴살의 퍽퍽한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은 물론 너무 오래 닭가슴살로만 식단을 진행한 나머지 냄새만 맡아도 질린다는 분들이 있죠. 닭가슴살을 대체할 만한 다른 고단백 식품에는 어떤 식품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00g당 20g 단백질 함유, 의외의 음식 연어!
연어는 100g당 20g에 달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양의 1/5는 단백질이라도 보아도 좋은데요.
퍽퍽하고 따뜻한 닭 가슴살이 질릴 때, 부드러운 식감의 해산물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연어 섭취는 어떠신가요? 연어는 단백질은 물론 마그네슘, 셀레늄 등 다른 비타민들이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양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여 혈행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100g당 18g의 단백질 함유, 오징어
다이어트 김밥으로 진미채 김밥 레시피가 한때 유행했었죠. 오징어는 100g당 18g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고기보다도 높은 단백질 함유량인데요. 모델 한혜진 씨도 오징어를 즐겨 먹으며 다이어트를 하는 모습이 TV에 방영된 바 있습니다.
오징어는 타우린 성분 때문에 단백질은 물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는 일석이조의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100g 당 13g 단백질 함유량, 계란 흰자
다이어트하실 때 계란 흰자도 많이 드실 거예요. 삶은 계란 하나의 칼로리는 80kcal 정도지만 그 포만감은 꽤 오래가기 때문에 공복에도 참 좋은 식품이죠. 특히 계란 흰자는 수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단백질로만 이루어져 있는데요, 노른자는 대부분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칼로리가 높지 않고 근육 성장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지방 섭취는 중요합니다.
조리도 간편하고 특히 훈제계란은 삶은 계란보다 더욱 칼로리가 낮다고 하니 참고해 보세요.
오늘은 오늘도 어디선가에서 달리고 있을 다이어트 분들을 위해 고단백 다이어트 대체식품들 소개해 드렸는데요. 닭 가슴살이 질리고 더 이상 먹기 힘들 때, 때로는 색다른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들을 섭취해 보세요. 잠깐이 아니라 롱런할 수 있는 여러분들의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